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오일관련정보

오일관련정보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SUBJECT 브레이크액 DOT 별 장단점
WRITER 대표 관리자 (ip:)
DATE 2008-03-05 19:32:55
VIEWS 3109
     브레이크액 등급

DOT3
DOT3 브레이크액은 오래전부터 사용된 일반적이 브레이크액으로 대부분의 자동차에 사용된다.
장점
DOT3 액은 가격이 저렴하고 구하기가 쉽다. 일반적인 자동차용품 판매소(외국의 경우)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단점
DOT3 액은 페인트 도장면을 녹인다.
DOT3 액은 쉽게 수분을 흡수한다. 그러므로 한번 개봉되고 일주일이상 방치되었던 브레이크 액은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브레이크액에 흡수된 습기는 브레이크액을 따라 움직이며 브레이크 라인과 관련 부품을 부식시킨다. (자전거의 경우는 대부분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 소재의 것을 이용하므로 크게 신경쓸 필요는 없을 것같다.)

DOT4
DOT4 브레이크액은 최근에 나온 일부 자동차에 사용된다.
장점
DOT4 액은 대부분의 자동차 부품구입처에서 구입할 수 있다. DOT3보다는 구하기 좀 어려운 편이다.
DOT4 액은 DOT3처럼 쉽게 수분을 흡수하지는 않는다.
DOT4 액은 DOT3보다 높은 비등점(沸騰點, 끓는점)을 갖는다.
단점
DOT4 액은 페인트 도장면을 녹인다.
DOT4 액은 DOT3액보다 약 50%정도 비싸다.
DOT4 액도 역시 수분을 흡수해서 브레이크 라인과 관련부품에 영향을 준다.

DOT5
DOT5 브레이크 액은 "실리콘" 브레이크액으로 잘 알려져 있다.
장점
DOT5 액은 페인트 도장면을 녹이지 않는다.
DOT5 액은 수분을 흡수하지 않는다.
DOT5 는 모든 종류의 고무에 손상을 입히지 않는다.
단점
DOT5 액은 DOT3, DOT4 또는 DOT5.1 액과 섞어서 사용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보고서에 의하면 DOT5 액을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의 대부분이 다른 종류의 액과 섞어서 사용한 경우라고 한다. DOT5 액으로 교환하는 경우에는 전체 유압시스템을 다시 구성해야 한다.(이 글이 자동차의 경우에서 쓰여졌다는 것을 기억하자.)
DOT5 액이 수분을 흡수하지 않는것은 사실이지만, 만일 수분이 브레이크 시스템내부로 들어가게 되면 한군데로 몰리기도 하고 문제를 일으키게 된다.
브레이크액을 브레이크시스템에 주입할때는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미세한 공기방울은 사용하면서 하나로 모여 커다란 공기방울을 형성하게 된다. 이것은 심각한 브레이크 장애를 유발하게 된다.
DOT5 액은 약간 압축이 되고 DOT4 액보다는 낮은 끓는점을 갖는다.
DOT5 액은 DOT4액의 두배정도의 가격이다. 구입하기도 힘들다.

DOT5.1

DOT5.1 액은 새로운 브레이크액으로 부품간의 문제점을 해결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DOT는 이 새로운 브레이크액에 또다른 이름을 붙여 혼동되는것을 피하고자 했다. 5.1이란 명칭은 실리콘 기반의 DOT5 액의 성능을 개선한 것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만일 DOT3 과 DOT4와 같은 글리콜 기반의 액을 개선한 경우라면 4.1 또는 6 이란 명칭이 붙었을 것이다.
기본적인 5.1 액의 특성은 일반적인 DOT5 액이라기 보다는, "높은 성능"의 DOT4 액이라고 보는것이 옳다.

장점
DOT5.1 액은 앞에서 설명한 다른 브레이크액보다는 훨씬 좋은 성능을 나타낸다. 수분을 포함하고 있든지 아니든지, DOT3 또는 DOT4보다 높은 비등점을 갖는다. 사실 수분이 포함되지 않은 경우는 자동차 경주용 브레이크액(약 300도) 정도의 비등점을 갖고(약 275도), 수분을 포함한 경우에는 약 175~200도 정도의 비등점을 갖는데 이는 자동차 경주용 브레이크액(약 145도)보다 훨씬 높다.
DOT5.1 액은 모든 종류의 고무제품에도 나쁜 영향을 주지 않는다.
단점
DOT5.1 액은(또는 Spectro의 Supreme DOT4) 실리콘 기반의 브레이크액이 아니고 수분을 흡수한다.
DOT5.1 액은 DOT3 와 DOT4 액처럼 페인팅된 도장면을 녹인다.
DOT 5.1 액은 파는곳을 쉽게 찾을 수 없다. 아주 한정된 곳에서만 구입할 수 있다.
DOT 5.1 액은 구하기도 어렵지만 가격도 비싸다.

Mineral

HSMO라고 하여 Hydraulic System Mineral Oil의 약자로, 자동차의 경우에는 ABS시스템에만 사용된다. 색상은 녹색이고 여러가지 문제를 해결한 경우라고 한다.
다른 종류의 액과 호환이 되지 않는다.
물론 구하기도 쉽지는 않다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 우리 1005-403-742789
  • 국민 272701-04-342621
  • 예금주 : 주식회사 린스몰
※ 반품보내시기전에 콜센터로 접수하신 후 지정 택배사로 접수해주세요.
택배배송조회
CJ대한통운(1588-1255)을 통해 배송추적이 가능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