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상품목록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세차관련정보

세차관련정보 게시판입니다.

게시판 상세
SUBJECT 최상의 왁스: 자이몰(Zymol), 혹은 자이노(Zaino)?
WRITER 린스몰 (ip:)
DATE 2009-11-03 18:14:01
VIEWS 3293

 "이 글은 포르쉐에 관한 정보인가?"라는 의문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전 그렇다고 봅니다. 왜냐하면, 포르쉐는 아껴 줄 만한 차이고, 아낀다고 하는 것에는 차를 잘 닦고, 또 왁싱함으로써 차의 외관을 멋지게 유지하는 것이 포함되어 있으니까요.

이 글은 왁스에 관한 것입니다. 요즘 "Roadside Talking"란에서 몇 번 자이몰(Zymol) 왁스에 관한 얘기가 있었고, 제가 그 왁스에 대한 관심이 상당히 높아졌기 때문에 이 글을 쓰게 된 것입니다.

김현X - [정보] Zymol wax
박순X - 아침부터 박스터를 왁싱...
김현X [393/답장] [392/답장] 아침부터 박스터를 왁싱...좋겠다 박스터는...
김현X [정보] 자동차 광택 내기(ZYMOL WAX -- 2탄)

제가 가진 자이몰 왁스, 혹은 좋은 왁스에 대한 의문은 이런 것이었습니다.

1. 과연, 자이몰 왁스가 가장 좋은 것인가?
2. 그리고 그 왁스에 많이 포함되어 있다는 카나우바(canauba)가 왁싱을 위한 궁극(ultimate)의 물질인가?
3. 외국의 자동차광들이 가장 선호하는 왁스는 무엇인가?
4. 가장 선호하는 왁스가 있다면, 과연 그 왁스에 대한 과학적인 판단을 행한 후에 선택한 것인가, 아니면 특정 왁스에 대한 환상 때문에 선호 제품이 생기는 것인가?

이런 의문에 따라서 웹 서핑을 해 봤습니다. 역시 결정적으로 자이몰에 대한 선호도가 높더군요. 그런데 자이몰 만큼의 선호도를 자랑하고 있는 또 하나의 브랜드가 있었습니다. 같은 Z자로 시작하는 자이노(Zaino)였습니다. BMW 사용자들은 대개 자이몰을 택하더군요. 그런데 여타의 고급 자동차 사용자들은 자이몰과 함께 자이노를 택하고 있었고, 그 둘을 가지고 어느 한 편이 좋다고 싸움질(?)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러한 싸움질은 대개 끝이 날 수 없지요. 그리고 그런 싸움질은 왁스 제작사들의 교묘한 농간에 의해서 끝이 날 수 없는 혼전을 계속하기 마련입니다. 그러므로 누군가가 나서서 이 싸움을 중지시켜 주어야 합니다.

다행히 상당히 믿을 수 있는(reliable) 정보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바로 아래의 정보입니다. 선택은 아쉽게도 자이몰이 아니고, 결정적으로 자이노에 몰표가 주어지는 그런 선택이었습니다.(제가 아쉽다고 표현한 것은 제게 한동안 환상을 심어 준 자이몰과 카나우바에 대한 모든 기대가 단 번에 무너졌기 때문입니다.) 이 조사 결과는 그 과정을 살펴보면 비교적 과학적인 방법론을 채택하고 있고, 믿을만 합니다. 왜냐하면, 같은 방법론으로 다시 조사를 한다고 해도, 비슷하거나 같은 결과가 반복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단, 제가 이 조사를 "극히" 과학적인 것으로 평가하지 않는 이유는 테스터의 모집단에 대한 숫자가 제시되지 않고, 단지 퍼센티지(%)만 가지고 평가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글은 그 사람"입니다. 글은 그 테스터의 모든 것을 대변합니다. 글을 읽다 보면 진실과 거짓은 드러나게 마련입니다.



"WHICH WAX IS BETTER? Zaino or Zymol?"

그간 (혼다) 아큐라 NSX 사용자들의 포럼(NSXsc)에서 자이몰(Zymol) 왁스가 최고냐, 아니면 자이노(Zaino) 왁스가 최고냐에 관한 논쟁이 있어 왔다. 그래서
http://www.nsxsc.com/에서는 이 논쟁에 대한 검증을 하기로 결정.



그 테스트의 이름은 "WHICH WAX IS BETTER? Zaino or Zymol?"

이 왁스 테스팅을 주도한 사람은 자이몰(Zymol) 왁스의 애용자로서 자이몰 왁스 사의 사장 척 베넷(Chuck Bennett)과도 면식이 있는 사람이고, 또 이 테스트에는 자이몰 사에서 두 종류의 왁스를 스폰서링했다. 척은 NSX 사용자 모임을 그간에도 많이 지원한 사람.

왁싱 후 테스트를 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테스트 베드(test bed)는 1991 Acura NSX hood(보닛) 하나에 네 개의 왁스를 바른 부분과 안 바른 부분 하나를 둔 것. 이렇게 다섯 부분으로 나뉜 보닛에 각 왁스 회사가 요청하는 방식으로 왁싱을 해 놓은 후에 테스트. 테스트 방법은 브라인드 테스트(blind test)를 행함.(테스터들은 어느 부분을 어느 왁스로 왁싱한 것인지 모르는 상태에서 결과를 말함.)

평가용 왁스는 아래와 같음.

Zaino Z-2 Show Car Polish - $12.95 per bottle
Zaino Z-1 Show Car Polish LOK, "Pre-Cleaner and Gloss Conditioner" - $8.95 per bottle
Zymol NSX Glaze - $144.00 per jar
Zymol HD-Cleanse - $25.50 per bottle
Meguiar's Gold Class, Liquid Clear Coat Car Wax - $12.95
Zymol Natural Liquid Auto Polish - $20.00

일단 평가용 왁싱을 한 이후에 광내기까지 마친 후, 이 샘플을 햇빛(직사광)에 30일간 노출 후에 운전자들이 직접 보고 평가토록 하고, 이를 다섯 번으로 나눠어 테스트함.(테스트의 전 과정에서 테스터들은 어느 부분에 어느 왁스가 사용되었는가를 모른 채 행해짐.)

* 평가 과정 및 방법.

라운드 1: 눈을 감고, 보닛의 서로 다른 왁싱을 한 부분들 중 어느 부분이 손으로 만져보아 더 매끄러운지를 검증함. 여기서 큰 차이가 느껴짐.(어느 부분에 어느 왁스가 사용되었는지를 모르게 함.)

라운드 2: 4주 후 사람들이 보닛을 보고, 만져 보고 낸 결과로서 이 때에도 어느 부분에 어느 왁스가 사용되었는지를 모르게 함. 괄호 안은 평가자들이 가장 좋다고 선택한 퍼센티지.

1. Zaino Z-2 Show Car Polish (70%)
2. Zymol Natural Liquid Auto Polish (20%)
3. Meguiar's Liquid Clear Coat Car Wax (6%)
4. Zymol NSX Glaze (2%)
5. No wax (2%)

라운드 2의 결과는 비교도 안 되는 자이노 Z-2의 승리.

라운드 3: 자이노 Z-2와 자이몰 Natural Liquid Auto Polish가 타이로 1등.

라운드 4: 자이노는 아주 밝게 반짝임. 자이몰 내추럴 리퀴드는 반짝이나 밝지 않음. 자이몰 NSX는 괜찮아 보이나 윤기가 적음. 메구이알은 왁싱 안 한 곳과 별 차이 없음. 라운드 4에서는 자이노 Z-2의 승리.

라운드 5: 눈감고 어느 부분이 매끄러운지를 손으로 느껴 봄. 그 결과 자이노 Z-2는 30일전과 같은 정도로 느껴지는 Perfect한 감촉. 메구이알은 형편없어 소름끼칠 정도.(왁스가 전혀 안 남아있다는 느낌.) 자이몰도 매끄러웠지만 자이노 정도는 아니었고, 그 차이는 크지 않음. 자이노 Z-2의 승리.

1등: Zaino Z-2 Show Car Polish
2등: Zymol Natural Liquid Auto Polish (maybe made by Turtle wax?)
3등: Zymol NSX Glaze
4등: Meguiar's Gold Class, Liquid Clear Coat Car Wax

자이노의 특성.

* Zaino is NOT wax, so it wont melt off.
* Zaino is easier to apply and remove.
* Zaino can be applied to rubber, platic, glass etc.. without fear of graying or drying out.
* Zaino does not leave any white residue

12.95불짜리 자이노(Zaino Z-2) 왁스가 144불짜리 자이몰(Zymol) NSX 왁스보다 훨씬 나은 것으로 평가된 것임.

특히 까다롭고, 장시간이 걸리는 자이몰 왁스 칠하기와 광내기에 비하여, 자이노는 대단히 간편한 방법으로 왁싱할 수 있는 점이 돋보였음.

테스터의 변: 자이노는 쓰기 편하면서도 효과가 좋다. 오랫동안 난 카나우바(carnauba) 왁스가 최고라고 생각했는데, 잘못 생각한 것 같다. 자이노는 연마제나 실리콘 오일, 그리고 카나우바 왁스를 사용치 않는다. 난 자이몰 NSX 글레이즈에 대해서는 대단히 실망했다. 그 비싼 왁스가 제값을 하길 바랬다. 하지만 아니었다.

자이노 제품 정보

자이노 브라더스 사의 홍보 문안.

New molecular-chemistry formulas give Zaino Show Car Polish products the "wettest-looking", clearest, deepest, longest lasting and highest UV(40) finish protection in the industry, without abrasives or harmful silicones.

Plus it is the easiest and fastest polish you will ever use.

 

출처 : http://porsche.dreamwiz.com/cgi-bin/rbbsview.cgi?section=INFO&start=0&pos=104

첨부파일
비밀번호 수정 및 삭제하려면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댓글 수정

비밀번호 :

/ byte

비밀번호 :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 비밀번호 : 관리자답변보기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 byte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대소문자구분)

회원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




  • 우리 1005-403-742789
  • 국민 272701-04-342621
  • 예금주 : 주식회사 린스몰
※ 반품보내시기전에 콜센터로 접수하신 후 지정 택배사로 접수해주세요.
택배배송조회
CJ대한통운(1588-1255)을 통해 배송추적이 가능하십니다.